카페 창업에 성공하려면 점포의 차별화된 포지셔닝이 필수다. 다른 카페와 구분되는 나만의 강점을 부각시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내야 한다. SWOT 분석 등을 통해 자기 점포의 장점과 기회 요인을 극대화하고 그것을 충분히 알려야 한다. 홍보와 마케팅이 중요한 이유다.
◇ SWOT 분석 활용 카페 창업을 전후로 이른바 ‘SWOT 분석’을 통해 자신의 점포를 어떻게 포지셔닝해야 할 지 미리 분석해 보고, 이를 토대로 마케팅 전략을 짜는 것이 좋다. 자신의 점포가 어떤 강점(Strenth)과 약점(Weakness), 기회(Opportunities)와 위험(Threats) 요인을 갖고 있는지를 면밀히 따져보면 향후 마케팅 방향도 세부적인 방법론도 정해질 수 있다.
동네 카페일 경우 장점은 차별화된 맛과 사랑방 역할이 가능한 아늑함이 될 수 있을 것이고, 약점은 충분한 고객 수 확보 전까지 투입되어야 할 자금 부담이 될 것이다. 또 기회 요인은 인근 가족과 주부층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는 여지가 될 수 있고, 위험 요인으로는 다소 들쭉날쭉한 매출과 수익성 등을 곱을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점포와 경쟁 점포를 효과적으로 비교 분석하는 3C 분석도 가미되면 좋다. 고객(Customer)과 경쟁사(Competitor) 그리고 자사(Company)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궁극적으로 자기 점포에 특화된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도움이 된다. 경쟁 점포에 비해 고객 구성은 어떤지, 맛이나 가격 차이는 어떤지, 비교우위 요소는 어떤 것 들이 있는지를 살핌으로서 자기만의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다.
이런 기본적인 마케팅 요소들에 관한 자체 분석이 끝났다면, 다음에는 이를 기본으로 시장을 세분화하고, 목표 시장과 고객을 설정하고, 고객들에게 자신의 카페가 어떤 브랜드 이미지로 각인시킬 것인가 하는 포지셔닝을 하는 것이 순서다. 특히 가격과 품질을 두 축으로 해 고가-고품질 혹은 저가 고품질 가운데 어떤 점포로 고객에게 다가갈 것인가를 결정하고 홍보에 나서는 것이 다음이다.
◇ 창업 초기 홍보 전략 카페 창업 초기의 홍보는 첫 카페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결정적인 요소다. 카페를 널리 알리는 목적이 최우선이지만 ‘잘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카페의 위치와 특징, 가격대 등을 고객친화적 표현을 통해 적극적으로 알려져 한다. 손님들이 궁금해서 가게를 찾아오도록 만들어야 성공적인 홍보 전략이 먹힌 것이다.
가장 기초적인 홍보 수단은 전단지다. 비용 대비 효과가 확실한 홍보 수단이다. 눈길을 끄는 디자인, 재치있는 홍보 문구, 점포의 특성을 시원하게 설명해 주는 자상함이 담겨야 한다. 최근에는 SNS를 활용한 홍보가 대세다. 초기 홍보는 물론 새로운 메뉴가 나오거나 이벤트를 실시할 경우 매우 효과가 크다. 카페 디자인을 중점적으로 도와주는 플랫폼을 적극 활용하면 큰 돈 들이지 않고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프랜차이즈가 아닌 동네 카페를 창업할 경우, 지역마다 조직되어 있는 ‘맘스런’ 같은 육아맘 공용 사이트에 글을 올리거나 소액을 지불하고 광고를 올리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다. 일반 SNS에 카페를 홍보할 경우엔 최대한 검색에 많이 노출될 수 있도록 꾸준히 홍보 글을 올리는 것이 좋다. 그렇게 고객이 확보되면 고객 데이터 베이(DB)를 잘 관리해 단골 고객을 만드는 데 십분 활용할 수 있다.
◇ 참고 이인구, <동네카페 10년 살아남기>(생각나눔, 2023) 전기홍, <전기홍의 카페 운영 X파일>(원앤원북스, 2014) 조차행, <카페경영수업>(성신미디어, 2023)
댓글
(0) 로그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