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브란스 의학 상식④성인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

이의현 기자 2024-06-28 08:44:15

대부분의 성인 백혈병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AML)이다. 조혈모세포 단계에서 백혈병 줄기세포 ‘클론’이 생기고 이후 급속도로 백혈병 세포가 늘어나면서 증상이 발생한다. 장기간 치료가 불가피한 만큼, 바이러스 감염에 유의하고 위생과 식단에 주의해야 한다.

- 급성 골수성 백혈병의 원인은 무엇인가.
“명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과거에 다른 암으로 항암치료를 받았거나, 직업적으로 유기용매에 오래 노출된 경우, 골수형성이상증후군과 같은 선행 골수질환 등이 위험인자로 꼽힌다. 유전자 돌연변이에 의해 백혈병이 생길 수 있는 경향성이나 소인이 전달될 수도 있다.”

- 증상은 어떤가
“골수 침범으로 골수 기능이 저하되어 백혈구나 적혈구, 혈소판 감소로 인한 증상들이 나타난다. 코피나 잇몸 출혈이 잦고, 멍이 잘 들고 빈혈로 창백해 보이기도 한다. 이 밖에 피로감과 전신쇠약감을 느끼고, 감염에 취약하며 열이 날 수도 있다. 또 간이나 비장, 림프절, 뼈 등을 침범할 경우 간과 비장, 림프절이 커지고 뼈 통증이 느껴진다. 중추신경계를 침범하면 두통, 구토, 신경 마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어떻게 진단하나.
“전혈구(CBC) 검사로 백혈구와 적혈구, 혈소판 수치를 확인하고 말초혈액도말검사로 혈액세포의 모양이나 개수, 분포를 관찰한다. 여기에서 이상이 있으면 골수검사를 한다. 백혈병 세포가 20% 이상 관찰되면 확진이 가능하다. 염색체 검사, 면역표지자 검사, 분자유전학 검사로 백혈병의 세부 유형을 명확히 분류한다.”

- 급성 골수성 백혈병은 어떻게 치료하나.
“치료는 크게 관해유도치료와 관해 후 치료로 진행된다. 일차적으로 항암치료를 시행해 관해 상태에 도달하게 한 뒤, 장기 생존과 완치를 목적으로 공고항암화학요법, 동종조혈모세포이식 등의 치료를 시행한다. 고전적인 세포독성항암제가 관해 유도를 위한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복합 항암화학요법이 관해유도치료의 바탕을 이룬다. 고위험군 환자에서는 관해에 도달하면 관해 후 치료로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한다.”

- 치료 과정에서 유의할 점은 무엇인가.
“백혈병은 장기간에 걸친 치료가 불가피하다. 치료 중 면역력 약화로 인한 감염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위생에 주의해야 한다. 날 것보다는 익힌 음식을 드시는 것이 안전하다. 손을 철저히 씻고 감염 증상을 보일 땐 적절한 항생제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의현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