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타운’ 입주 가이드 Q&A (14) 내게 맞는 시설 찾기③ 휴양·건강관리형 시설

이의현 기자 2025-01-24 09:23:38
클립아트코리아. 기사 및 보도와 연관 없음.

건강이 염려되어 휴양과 건강을 동시에 만족시킬 만한 실버타운을 찾는 고령자들이 늘고 있다. 건강을 회복하기 위해 휴양하기 좋은 실버타운은 생각보다 그리 많지는 않다. 아무래도 도심에서 어느 정도 거리가 있는 공기 맑은 전원 지역에 주로 배치되어 있다. 

이한세 스파이어 리서치&컨설팅 한국지사장 겸 숙명여대 특수대학원 실버비즈니스 학과 초빙교수가 <실버타운 사용설명서>라는 신간에서 관련 실버타운을 몇 곳 제시한 곳이 있어 소개한다.

◇ 고창 은퇴자마을 웰파크시티 ‘주목’

‘서울시니어스고창타워’는 전북 고창에 조성된 은퇴자마을 ‘웰파크시티’ 안에 위치한 실버타운이다. 웰파크시티 안에는 휴양과 건강을 위한 시설들이 많다. 실버타운에 들어갈 방이 당장은 없다면, 같은 단지 내 ‘힐링카운티’에서 장기간 지내는 방법도 있다고 소개했다.

웰파크시티 안에는 우선 요양병원을 비롯해 두 곳의 병원이 있다. ‘석정웰파크병원’은 재활 치료에 중점에 둔 병원이다. 암환자의 재활이나 통증관리, 면역 치료에 특화되어 있다. 정형외과와 내과, 외과, 정신건강의학과, 면역검진센터, 건강검진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이 병원에서는 전문 간호사가 담당 의사와 함께 치료 계획에 따라 치료 및 간호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입주민들은 필요한 치료와 관리를 실버타운 안에서 편하게 받아볼 수 있다.

‘웰파크요양병원’도 암환자를 비롯해 고령자의 만성 질환 관리와 재활 치료를 돕는다. 자연친화적 환경에서 환자들이 편하게 요양하고 관리받으며 일상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돕는다.

웰파크시티 내 서울시니어스고창타워에는 게르마늄 온천과 수영장, 맨발 황톳길 등 건강 부대시설도 충분해 건강 중진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준다. 파크 골프장도 있어 입주민들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걸어서 갈 정도로 가깝다. 덕분에 파크골프 동호회 활동도 활발하다고 한다.

◇ 병·의원이 가까운 실버타운도 ‘눈길’

실버타운 내에 병원이나 의원이 있거나 걸어서 멀지 않은 곳에 병원이 있는 실버타운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쏠리기 마련이다. 걸어서 갈 수 있는 병·의원이 실버타운 인근에 있으면 자주 의료시설을 이용해야 하는 시니어들에게 매우 큰 도움이 된다. 전국적으로 이런 실버타운은 20곳에 조금 못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그너스서울타워’ 근처에는 서울송도병원이 있고, 같은 브랜드의 강서타워와 가양타워 부근에는 강서송도병원과 행복한의원이 위치해 있다. 분당과 고창타워 인근에는 시니어스의원과 석정웰파크병원이 자리하고 있다. 

경기도 용인의 ‘삼성노블카운티’에는 삼성노블카운티의원이 있고, 서울 광진구의 더클래식500 부근에는 24시열린의원이 있다. 유당마을에는 유당부속의원이 치료와 건강관리를 돕고 있으며, 미리내실버타운 인근에는 대선효도병원이 운영 중이다.

이밖에도 ‘마리스텔라’ 실버타운 부근에는 종합병원인 국제성모병원이 있고, ‘스프링카운티자이’에도 종합병원인 용인세브란스병원이 위치해 있다. ‘수동실버타운’에는 연세요양병원, ‘청심빌리지’에는 HJ매그놀리아국제병원이 입주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참고]
* <실버타운 사용설명서> 이한세 지음. 2024. 골드북스
* <실버타운 올 가이드> 공빠 공마 공저. 2022. 한국경제신문 
 
이의현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