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부동산 재간접펀드 투자 가능해진다

박성훈 기자 2025-03-12 09:05:52
 
금융당국이 자본시장법과 금융투자업 규정을 고쳐, 이달부터 ETF(상장지수펀드)의 투자 범위를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이에 따라 상장 ETF의 상장 재간접리츠 및 부동산·리츠 투자가 허용된다.

금융위원회는 올해 1월 발표한 ‘공모펀드 경쟁력 제고방안’과 관련해 자본시장법 시행령 및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이 지난 1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12일 밝혔다.

이제까지 펀드가 재간접펀드에 투자하는 것을 금지해 왔던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이번 자본시장법 개정을 통해 ETF가 상장 재간접리츠 및 부동산·리츠 ETF에 투자할 수 있도록 허용하면서 운용주체의 과도한 보수 수취를 방지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이다.

금융위는 “현재 개별 부동산펀드와 리츠는 소수의 부동산에 투자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제도개선을 통해 투자자의 부동산 시장 분산투자가 더욱 용이해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개정안은 또 공정가액으로 평가하는 자산에 대해 집합투자재산평가위원회가 연 1회 이상 평가하도록 믜무화했다. 부동산·인프라펀드 등이 투자한 자산을 평가하는 경우에는 외부 전문기관이 최근 1년 이내 제공한 가격을 우선 고려하도록 했다.

자본시장법 시행령 및 금융투자업규정 개정안은 오는 18일 공포되어 고시된다. ETF의 부동산 재간접펀드 투자 허용은 공포일 즉시, 대체투자자산 평가 강화는 공포·고시일로부터 6개월 후 시행된다.


 박성훈 기자 shpark@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