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직&노후준비 A부터 Z까지 (3) 국민연금⑦ 노령연금<중> 

이의현 기자 2025-04-21 07:58:40
클립아트코리아. 기사 및 보도와 연관 없음.

- 노령연금 개시를 늦추면 어떤 혜택이 있나. 

“노령연금 수급자가 연금액의 일부(50~90% 중 택일) 또는 전부를 최장 5년까지 늦춰 받을 수 있는 것을 ‘연기연금’이라고 한다. 노령연금 개시 시기를 1년 늦추면 연금액이 7.2% 늘어난다. 최장 5년으로 늦추면 36% 늘어난다. 연기 기간 동안 물가 상승에 따른 인상분까지 더하면 더 늘어날 수 있다. 하지만 연금 개시를 늦춘 만큼 수령 기간은 짧아진다.”

- 소득활동으로 연금이 감액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

“연기연금 신청 여부를 판단할 때 반드시 수급자의 소득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 노령연금 수급자가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연금이 감액된다. 연기연금을 통해 이를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감액되는 연금액은 소득이 많은 경우에 노령연금 수령액의 절반까지도 줄어들 수 있다. 소득활동에 따른 노령연금 감액은 연금 개시 후 5년 동안 진행된다. 연기연금을 신청해서 노령연금 개시를 5년 늦추면 감액 기간을 건너뛸 수 있다.”

- 연금액을 더 받더라도 수령 기간이 짧아지면 손해 아닌가.

“건강 상태가 좋지 않다면 연기연금 신청을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2022년 통계청 생명표에 따르면, 현재 60세 남성이 80세까지 생존할 확률은 66.3%, 90세까지 생존할 확률은 21.2%다. 여성의 생존율은 60세 여성이 80세까지 생존할 확률은 83.5%이고, 90세까지 살아 있을 확률도 41.2%나 된다고 한다. 연금 개시 시기를 결정할 때는 소득과 건강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다.”

- 연기 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

“5년보다 적은 기간 동안만 연기하고 싶다면 신청서에 해당 기간에 맞춰 노령연금 수급을 재개할 날을 기재하면 된다. 재지급 희망일을 별도로 기재하지 않으면 5년 연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간주한다. 연기 기간 중에 노령연금수령을 재개하고 싶다면 재지급 청구서를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면 연금이 얼마나 감액되나.

“감액되는 금액은 본인의 월 소득금액이 A값보다 얼마나 많은지에 따라 달라진다. A값을 초과한 소득월액에 대해 적게는 5%부터 많게는 25%까지 감액한다. 감액 한도는 노령연금의 2분의 1이다. 노령연금 지급개시 연령으로부터 5년 이내에 소득이 있는 업무에 종사하지 않게 되면, 본래 받아야 하는 노령연금 전부를 다시 받을 수 있다.”

- 노령연금 감액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연기연금제도를 활용하면 된다. 노령연금 개시 시기는 최장 5년까지 늦출 수 있다. 연기연금을 신청하면 노령연금을 늦게 받는 대신 더 받을 수 있다. 노령연금 개시 시기를 5년 늦추면 노령연금수령액이 36% 늘어난다. 다만, 늦게 받는 만큼 연금수령 기간이 줄어들므로 건강 상태도 고려해서 연기 여부를 정해야 한다.”
 

이의현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