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동치는 주식시장… 장기 연금 적립식 투자 괜찮을까?

이의현 기자 2025-04-23 11:51:36

국내는 물론 글로벌 주식시장이 크게 요동치며 변동성을 높이고 있다. 이럴 때 투자자들의 고민은 깊어질 수 밖에 없다. 특히 장기간 연금적립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이런 장기 투자가 괜찮을 지 불안하기만 하다.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의 이규성 선임연구원이 미래에셋투자와연금센터TV에 출연해 이에 대한 답을 제시해 주었다. 그 내용을 일문일답식으로 요약해 소개한다.

- 시장이 하락해도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들 말한다. 적립식 투자가 무엇인가.

“적립식 투자는 일정 금액을 정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을 말한다. 기본적으로 주가가 높을 때는 작은 수의 주식을 사고, 주가가 낮을 때는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다.” 

- 적립식 투자의 장점은 무엇인가. 단점도 있지 않나.

“크게 세 가지라고 할 수 있다. 먼저, 평균 매입단가가 낮아지는 효과다. 장기적으로 적립식 투자 시 복리효과를 거둘 가능성이 커진다. 둘째, 마켓 타이밍 리스크를 줄이는 효과다. 투자시점을 분산하면 잘못된 시점에 매매할 경우의 리스크를 줄여준다. 셋째, 심리적 안정감을 준다. 한번에 목돈을 투자할 경우 심적 부담이 크지만, 매달 자동적립식으로 투자하면 심적 부담을 줄일 수 있다. 아쉬운 점은, 급격히 상승하는 장에서는 하번에 목돈을 거치하는 방식보다 수익률이 낮을 수 있다는 점이다.”

- 주가가 떨어질 때 계속 주식을 사면 더 손해 보는 것이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적립식 투자의 효과를 증명할 근거가 있나.

“정말 적립식 투자가 효과적인지 과거 데이터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을 해 보았다. 1988년 1월부터 현재까지 S&P 500 지수 데이터를 바탕으로 적립 기간별 축적된 자산을 확인해 보았다. 우리나라 연금투자자가 S&P 500 지수에 투자하면서 감안해야 할 요소들, 지수 수익률이나 배당, 배당재투자, 환율 변동 등을 모두 고려해 시뮬레이션을 돌려본 것이다.”

- 그렇다면 연금계좌에서 월 100만 원씩 S&P 500 ETF에 투자할 경우 10년 뒤에는 얼마나 모을 수 있는 것으로 나왔나.

“시뮬레이션에서 총 실험군이 329개에 달했다. 1988년 1월부터 적립식 투자를 시작한 사람부터, 2015년 5월에 투자를 시작한 사람까지 모두 포함해 각각의 10년 간의 투자결과를 평균값으로 산출했다. 그 결과, 원금 1억 2000만 원일 경우 10년 간 평균 누적자간이 약 2억 3000만 원으로 연평균 12.4% 가량의 수익률이 나왔다. 원금 대비 약 1억 1000만 원의 수익을 낸 셈이다.”

- 동일한 조건에서 월 100만 원씩 예금을 넣었다면 10년 뒤에는 얼마가 될 것으로 예측됐나.

“예·적금과 같은 방향성을 가진 1년짜리 통화안정증권의 시장금리를 바탕으로 적립기간별 축적된 자산을 확인해 보니 10년간 누적 자산이 평균 1억 6000만 원으로, 연평균 수익률이 5.3% 정도였다. S&P 500 ETF에 투자한 경우보다 7000만 원 가량 적었다.”

- 그보다 더 긴 20년짜리는 어떻게 나타났나.

“장기로 갈수록 더 확연했다. 20년 후 S&P 500 ETF는 6억 1000만 원이 되지만, 예금의 경우 3억 9000만 원으로 차이가 더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투자기간이 길어질수록 적립식 투자의 복리효과는 더 커진다는 사실이 입증된 것이다.”

- 요즘같이 금융시장이 극도로 변동성이 심할 때도 적립식 투자가 항상 옳다고 볼 수 있는가.

“329개 실험군을 살펴본 결과, 10년 간의 적립식 투자로 인해 투자원금보다 손해 본 경우는 없었다. 투자기간이 10년인 경우 적립식 투자가 적금을 이길 확률이 67%였는데, 투자기간을 20년으로 늘릴 경우 그 확률은 84%로 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적립식 투자 시 리스크를 줄이고 싶다면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

“안전자산과 투자자산을 적절히 배분하는 전략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자산 배분이 어렵다면 자동으로 자산 비중을 조절해 주는 BF(Balanced Fund)나 TDF(Target Date Fund) 같은 상품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 요즘처럼 시장이 혼란할 때 연금계좌에서 꾸준히 적립식 투자를 하려는 분들께 조언을 주신다면?

“먼저, 적립식 투자를 멈추지 말고 꾸준히 하실 것을 당부 드리고 싶다. 투자 기간을 가능한 길제 설정하실 것과, 투자자산과 안전자산을 적절히 혼용하는 자산배분 전략도 필요하다. 장기간 적립식 투자를 하다 보면 최근과 같은 큰 변동성을 마주할 때도 있지만,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모아가면 노후에 필요한 자산을 성공적으로 모을 수 있을 것이다.”

이의현 기자 yhlee@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