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층간 소음 획기적으로 줄일 통합 솔루션 구축”

박성훈 기자 2023-12-07 13:15:57

현대건설이 아파트 세대간 갈등의 원인이 되는 층간 소음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4종의 시스템을 개발해 ‘H사일런트 솔루션 패키지’를 구축했다고 7일 밝혔다.

현대건설이 이번에 개발한 4종의 층간 소음 저감 시스템은 ▲ H 사일런트 홈 ▲ H 사일런트 프레임 ▲ H 사일런트 하이테크 ▲ H 사일런트 케어 등이다. 기존 층간 소음 제거 기술이 바닥재에 집중된 것과 달리 이 시스템은 바닥시스템부터 평면·구조, 저주파 제어기술, 소음감지 알고리즘 등 다양한 분야와 공법 및 기술이 망라되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자동차, 우주·항공 등의 분야에서 활용 중인 해석 기법까지 적용했다”면서 “실제 거주 조건의 시뮬레이션 평가기법을 확립해 층간 소음에 취약한 주파수 대역을 도출한 것은 물론 이를 고려한 평면설계와 구조보강공법을 구성하는 등 소음·진동 원천 차단을 위해 자원과 역량을 집중했다”고 밝혔다.

예를 들어 ‘H 사일런트 홈’은 고밀도 특화몰탈과 특수소재를 활용한 고성능 완충재로 활용해, 지난 해 바닥충격음 성능등급 평가에서 국내 최초로 경량 및 중량충격음 모두 1등급 인정서를 취득한 바닥시스템이다. 내년 현장에 첫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H 사일런트 프레임’은 주파수 대역을 고려한 평면설계로 음향 특성에 의한 소음을 개선하고, 거실 부분 슬래브에 층간 소음 저감용 부재를 효율적으로 배치·보강함으로써 진동을 감소시키는 기술이다. ‘H 사일런트 홈’을 함께 적용하면 기존 평면 대비 층간 소음 1개 등급 수준인 3㏈ 이상 감소되는 효과가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H 사일런트 하이테크’는 천장과 벽면, 바닥에 각각의 기계적인 요소를 배치해 보행 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의 방사를 저감하는 솔루션이다. ‘H 사일런트 케어’는 층간 소음으로 인지될 정도의 진동이 발생할 경우 이를 입주자에게 알려 스스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자가 알람 시스템이다. 

 박성훈 기자 shpark@viva2080.com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