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반복되는 하루 일과를 자동화해 몸에 익숙하게 만들어 두면 정신과 생각은 새로운 아이디어에 집중해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이 이 같은 건강한 ‘루틴’이다.
세계적인 자기계발 전문가인 브라이언 트레이시는 <행동하지 않으면 인생은 바뀌지 않는다> 저서에서 “인생의 크고 작은 일들이 자동으로 굴러가면, 새로운 일에 마음을 쏟을 수 있고 더 많은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는 이렇게 몸에 밴 습관이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이라며, 이 같은 루틴에 한 번 올라타면 어느 순간부터 몸이 먼저 움직이는 게 느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다음과 같이 ‘성공이 자동으로 따라오는 7가지 루틴’을 제시했다.
첫째, 충분히 숙면하는 것이다. 잠은 단순히 누워서 하룻밤을 보내는 일이 아니다. 마음과 뇌와 몸이 휴식을 취하고 재충전하는 과정이다. 휴식의 질, 곧 잠의 질이 우리의 하루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다.
밤에는 휴대폰과 TV를 멀리 하고, 늦게까지 SNS를 확인하느라 잠을 설치지 말아야 한다. 숙면을 위해선 야식도 먹지 말고, 침대에 눕기 3시간 전에 식사를 끝내는 것이 좋다.
둘째, 아침 운동이다. 규칙적인 운동은 엔돌핀 분비로 활력을 주고 체력을 키워준다. 전문가들도 저녁 운동보다 아침 운동을 권한다. 아침에 운동을 하면 온갖 핑계를 대지 않고 규칙적으로 반복할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최소한 스트레칭과 함께 윗몸 일으키기나 스퉈트 같은 코어 운동에, 당일 몸 상태에 따라 유산소 운동 등을 추가하면 좋다. 적어도 일주일에 3~5시간은 운동하길 권한다.
셋째, 책으로 명상하기다. 아침 명상을 시도하는 사람 중에 50~70%는 다시 잠이 든다고 한다. 대신 책으로 아침 15분 정도 독서를 통한 명상을 권한다.
사색할 수 있는 책이나 동기부여가 되는 책을 선택해 읽으면 마음이 차분해지고 생각도 말끔하게 정리된다. 가능한 긍정적인 글로 하루를 시작하라. 인상적인 부분은 줄을 치며 읽고 나면 머리가 맑아지고 일과를 시작할 준비가 된다.
넷째, 우선순위 정하기다. 매일 가장 중요한 일부터 실행하라. 본격적인 하루가 시작되기 전에 일의 우선순위를 확인해야 한다. 노트를 펼쳐 오늘 날짜와 장소, 10개의 목표를 현재 시제로 적어라.
그리고 목표를 하나하나 보면서 무엇부터 해나가야 할 지를 정한다. 누구에게나 일주일에 168시간의 시간이 주어진다. 당신의 분야에서 상위 10%를 목표로 그 중 10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면 성공은 보장된다.
다섯째, 도파민 중독에서 벗어나기다. 아침에 눈 뜨자마자 휴대폰을 확인하지 말라. 이메일 확인과 휴대폰 알림으로부터 멀어져라. 이런 행동은 순간적으로 뇌에서 도파민을 분비케 한다.
지나치게 도파민을 추구하는 행위는 일상을 무너뜨린다. 불필요한 것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아침부터 집중력을 발휘애 쉬지 않고 일해서 중요한 과업을 달성할 수 있다면 당신의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것이다.
여섯째, 건강한 식습관 유지다. 식사를 잘해야 한다. 단, 입이 즐거운 순간만 쫓지 말고 음식이 몸과 컨디션에 미치는 영향을 깊이 고려해야 한다. 설탕과 밀가루, 소금 등 세 가지 하얀 음식을 줄이는 게 중요하다.
특히 아침은 그날의 컨디션에 종일 영향을 미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달걀 같은 고단백 음식과 과일, 현미, 감자, 단호박 같은 복합탄수화물로 하루를 시작하라. 점심에는 단백질이 많은 닭가슴살, 생선, 두부 샐러드를 추천한다.
일곱째, 주변 사람에게 애정을 쏟아라. 주변 사람들과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쁨은 부나 명예에 있지 않다. 우리가 삶에서 누리는 기쁨의 80%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온다.
가족이나 친구에게 자주 소소한 질문을 던져라. 관계의 가치를 높이는 방법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서로 속마음을 터놓는 것이다. 성취에는 아주 잠깐의 기쁨이 따르지만 관계에는 평생의 행복이 달려있다.
박성훈 기자 shpark@viva2080.com
댓글
(0) 로그아웃